타임즈라는 세계적인 주간지에 선장한 10가지 슈퍼푸드에 대해서 오늘은 다뤄 볼 예정입니다.
음식을 통해 암과 같은 무서운 질병을 치료할 수는 없습니다. 그러나 조절하고 예방할 수는 있을 것입니다. 최근에 암을 예방하는 7가지 슈퍼푸드에 대한 기사를 본 적이 있습니다.
타임즈에서 선정한 10지 슈퍼푸드와 암예방에 효과 적이라는 7가지 슈퍼푸드 어떤 건 다르고 어떤 것이 같은지 비교하고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브로콜리 (암예방)
가장 대표적인 슈퍼푸드로 제일 먼저 떠오르는게 바로 브로 콜리입니다.
칼슘이 풍부하고, 항산화 물질이 다량 함유되어 있습니다. 골다공증과 암, 심장병을 예방한다고 합니다. 브로콜리는 겨자과에 속합니다. '녹색 꽃 양배추'라고 불리는 짙은 녹색채소입니다. 11월 ~ 4월까지가 제철이지만 계절에 상관없이 먹을 수 있습니다.
비타민C 베타카로틴이 풍부합니다. 물에 삶아서 조리하는 경우 엽산과 비타민C가 파괴됩니다. 찌거나 전자렌즈에 조리하는 것이 좋습니다.
브로콜리는 혈압을 낮추고 (칼륨이 함유되어 있음), 임산부나 빈혈에 도움(엽산 함유)이 됩니다. 또 당뇨병(크롬 함유) 환자에게도 유익합니다. 베타카로틴, 루테인, 비타민C, 비타민E, 셀레늄, 식이섬유 등 항암 물질을 많이 함유하고 있습니다.
서양사람들에게는 암에 강한 채소로 인식되고 있습니다.
2. 아몬드
불포화지방산이 풍부한 아몬드는 비타민E가 풍부합니다. 피부미용에도 아주 좋습니다. 철분과 칼슘도 풍부합니다. 적당한 섭취는 불포화지방산 섭취를 돕기 때문에 다이어트에 도움이 됩니다. 그러나 열량이 높은 아몬드는 많이 섭취하면 오히려 좋지 않기 때문에 적당량 섭취가 중요합니다. 강력한 산화방지제 역할을 하는 비타민E는 아몬드에 많이 들어있습니다. 이는 노화를 예방합니다. 비타민E 공급에 최상의 식재료가 바로 아몬드입니다.
3. 시금치 (암예방)
남녀노소 불문하고 모두에게 유익한 채소가 바로 시금치입니다. 철분, 비타민, 식이섬유 드 각종 영양소가 다량으로 함유된 시금치는 녹황색 채소로 성장기의 아이들이나 여성과 임산부에게 특히 유익합니다. 시금치는 3대 영양소를 갖추고 있을 뿐 아니라 비타민, 무기질, 수분까지 다량 함유되어 있는 완전영양 식품입니다. 엽산이 풍부한 음식으로 기형아 출산을 낮춥니다. 시금치 뿌리의 붉은색은 요산 배출에 도움이 되는 구리와 망간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시금치에 함유된 제아잔틴, 카로티노이드, 루테인은 활성산소배출에 도움이 되어 암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4. 연어
EPA, DHA, 오메가 3 지방산이 풍부하게 들어있는 연어는 심장병, 뇌졸증, 고혈압, 동맥경화 등 혈관질환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또 여러 종류의 비타민이 풍부하게 들어있습니다. 등푸른 생선에는 오메가 3 지방산이 많이 들어있습니다. 10지 슈퍼푸드 중 유일한 동물성 식품입니다. (비타민A, 비타민B, 비타민D, 비타민E) 칼슘의 흡수를 돕는 비타민D는 중년 이후 골다공증 예방에도움이 됩니다. 연어알에는 비타민E가 많이 들어 있습니다.
5. 토마토 (암예방)
항상화 물질을 다량함유하고 있는 토마토는 비타민과 무기질의 공급원입니다. 심근경색과 뇌졸중을 예방하고 혈당저하, 암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토마토 한 개에 함유되어 있는 비타민 C는 하루섭취 권장량의 절반가량이 들어있을 정도로 비타민 C가 풍부하게 들어있습니다. 아미노산, 구연산, 호박산, 사과산, 루틴, 당질, 단백질, 화분, 비타민 A, 비타민 B, 칼슘, 철, 인, 식이섬유등이 들어있습니다. 특히 토마토의 빨간색은 '카로노이드' 때문인데 이 물질의 주성분은 '라이코펜'입니다. 이 라이코펜은 강력한 항산화물질입니다. 암예방에 효과적입니다.
6. 녹차 (암예방)
그린푸드의 대표인 녹차는 항산화 작용을 합니다. 혈당과 콜레스테롤을 낮추는데 효과적입니다. 그리고 충치예방도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녹차에는 '카테킨'이라고 하는 탄닌 성분이 들어있습니다. 폴리페놀의 한 종류인 이 카텐킨이라는 성분은 항산화작용을 하는데, 한 잔의 녹차에 100mg 들어 있습니다. 이 카테킨의 항산화 효과는 비타민C보다 20배 높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폐암과 위암 예방효과가 있고, 고혈압예방에도 도움이 됩니다.
7. 블루베리 (암예방)
아토시아닌이 풍부하여 눈 건강에 도움이되는 블루베리는 항산화작용을 하고 식이섬유질이 풍부합니다. 젊음을 유지하는데도 도움이 됩니다. 블루베리 속에 많이 함유되어 있는 안토시아닌은 로돕신 재합성작용과 활성화를 촉진하는데 작에 도움이 됩니다. 또한 백내장과 당뇨병에 기인한 망막염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블루베리는 포함한 베리류는 비타민C와 엘라그산 같은 항산화 성분이 많아 유 유발성분을 파괴시는데 효과적이고 종양의 성장을 둔화시키는 항암 성분은 함유하고 있습니다.
8. 마늘 (암예방)
이해백리라 불리는 마늘은 100가지의 이로움과 1가지 단점이 있는데, 바로 강한 냄새입니다. 우리나라 음식에는 안들어가는데가 없을 정도로 유용한 식재료이기도 합니다. 다양한 유화화합물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암 예방에도 도움이 됩니다. 40여 종의 항암 식품군중 피라미드형 배열에서 최정상에 있는 것이 바로 마늘입니다. 하루 한쪽의 생마늘을 꾸준히 복용하면 암예방에 도움 된다고 할 정도로 효과적인 항암식품입니다.
9. 적포도주 (암 예방)
카테킨과 폴리페놀을 함유, 심장병, 뇌질환, 항산화작용을 하여 암 예방에 도음이 됩니다. 적포도주의 떫은맛은 포도주의 카테킨 때문에 생기는 맛입니다. 그리고 적포도주에는 폴리페놀이 백포도주보다 10배 정도 들어있습니다. 이는 몸에 좋은 콜레스테롤의 수치를 올려 순환기계질환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또 라스베라트롤이라는 물질은 암의 예방과 전이에 도움이 됩니다.
10. 귀리
다른곡물에 비해 필수아미노산, 단백질 수용성 섬유질이 풍부합니다. 쌀과 함께 밥에 섞어 먹거나 가공품인 오트밀로 많이 이용합니다. 귀리는 탄수화물뿐 아니라 단백질, 지방질과 비타민 무기질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쌀보다 단백질의 양이 2배 정도 많고, 필수 아미노산인 라이신이 많이 들어있습니다. 콜레스레롤을 감소시키고 항산화 성분이 풍부하여 성인병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 같이 보면 좋은 글
2023.02.04 - [건강정보] - 조류독감, 포유류 감염 인간에게 감염될까?
'건강밥상' 카테고리의 다른 글
유방암에 좋은 음식, 암 예방에 좋은 음식 (0) | 2023.02.27 |
---|---|
올리브유, 전 튀김요리에는 피하자 (0) | 2023.02.13 |
폴리페놀 커피, 커피와 우유의 시너지 (0) | 2023.02.09 |
포만감 높은 음식, 쉽게 포만감을 느껴 과식을 방지하는 음식 (0) | 2023.02.08 |
홍삼, 효능과 부작용 (0) | 2023.01.28 |
댓글